다양하게 꿈꾸고 함께 성장하는 방학
희망나눔학교

희망나눔학교는 방학기간 중 돌봄 공백이 우려되는 아동들에게 다양한 교육 및 놀이 프로그램과 양질의 식사를 제공해 아동의 균형적 발달을 돕는 프로그램입니다. 희망나눔학교는 BMW 코리아 미래재단과 글로벌 아동권리 전문 NGO 굿네이버스가 함께 하는 프로그램으로, 2012년 겨울 희망나눔학교부터 BMW 코리아 미래재단이 후원하고 있습니다. 2023년 여름희망나눔학교는 전국의 초등학교 77개교에서 총 917명의 아동과 함께하였습니다. 아이들의 건강지원 및 다양한 진로 탐색을 위하여 직업 체험프로그램과 꿈지원단과의 만남 등 새로운 프로그램이 함께하였습니다. 아이들이 희망나눔학교를 통해 꿈과 세상에 한 발짝 가까워졌기를 기대합니다.

아이들의 미래에 관한 상상력

공모전 <우리가 꿈꾸는 해양 도시 만들기>
희망나눔학교-희망나눔꿈지원사업 공모전 <우리가 꿈꾸는 해양 도시 만들기>는 지속 가능한 발전의 중요성과 환경을 보전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알아보고 구체적 실천 방법을 공동체 작품을 통해 표현함으로써 협동심과 성취감을 고취합니다. 더 나아가, 미래의 다양한 모습에 대해 고민하여 실천하는 과정을 통해서 건강한 미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하모니아 해양 도시
인간뿐만 아니라 다양한 동물들과 공룡들이 함께 생활하는 도시를 만들었습니다. 이 도시는 풍력 발전소를 통해 모든 전력을 자연에서 얻으며 높은 빌딩보다 큰 나무와 산들이 도시의 자연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 도시는 자연과 인간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모습을 묘사하고 있으며 자연을 존중하고 보호하자는 의미를 강조하였습니다.

귀여운 펭수가 사는 영원히 녹지 않는 도시
지구 온난화로 인해 빙하가 녹기 시작하여 서식지를 잃어버린 펭귄과 각종 멸종 위기 동물들을 생각하며 해양 동물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영원히 녹지 않는 도시를 만들었습니다. 상단 흰색 배경은 스티로폼으로 녹지 않은 얼음을 나타내었고 하단 파란색 배경은 얼음 밑 깨끗한 바닷속을 나타내었습니다.

친환경 해양 도시, 희망 둥둥섬
해양 도시에는 태양광 패널과 풍력 발전기를 설치하여 친환경적으로 열에너지와 풍력에너지를 얻어 필요한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동물과 식물이 테마인 땅에는 학교, 놀이터를 만들어 아이들이 현재 살고 있는 마을과 비슷한 모습을 나타내었습니다.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여 해양 도시가 만들어져야 한다는 의미로 물고기와 고래 등 해양 생물과 풍부한 해초 등으로 바다를 꾸며보았습니다.

INTERVIEW

인천본부 / 한OO 아동
희망나눔학교-희망나눔꿈지원사업에서 선생님들과 친구들과 활동을 하다 보니 더욱 친해지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특히 직업 체험을 통해 몰랐던 ‘제과제빵사’라는 직업을 알게 되었고 맛있는 케이크를 만들었던 것이 가장 재미있었습니다. 직업 체험이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